이영주 사진
이영주
직위
교수
학처
인문과학처
학과
외국어학과
전공분야
독일문학
학위/출신학교
박사 / 독일 콘스탄츠대

학력/경력

<학력>
■ 2000 ~ 2004 육군사관학교 독일어(문학사)
■ 2006 ~ 2008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(독문학 석사)
■ 2013 ~ 2017 독일 콘스탄츠 대학교(독문학 박사)

<경력>
■ 2021.12.24. ­ 현재 육사교 교수부 인문과학처 외국어학과 학과장
■ 2019. 4. 1. ­ 현재 육사교 교수부 인문과학처 외국어학과 독일어 부교수
■ 2020.11.06. ­ 2021.12.24. 육사교 공보정훈실 육사신보 주간
■ 2018.12.01. ­ 2019.11.30. 육사교 산학협력단 팀장(겸직)
■ 2017.12.21. ­ 2019.03.31. 육사교 교수부 인문과학처 외국어학과 독일어 조교수
■ 2013.09.01. ­ 2017.12.20. 육군인사사령부 위탁교육 (독일 콘스탄츠 대학교 박사과정)
■ 2011.11.10. ­ 2013.07.18. 육사교 교수부 인문사회학처 독어전임강사 및 조교수
■ 2010.11.01. ­ 2011.11.09. 육사교 교수부 인문사회학처 전임강사 및 행정장교
■ 2010.11.01. ­ 2011.11.09. 육사교 학교본부 화랑대연구소 편집장교 및 전임강사 겸직
■ 2010.09.01. ­ 2010.10.31. 육사교 교수부 인문사회학처 독어전임강사
■ 2009.09.09. ­ 2010.10.31. 육사교 교수부인문사회학처 독일어전임강사 및 행정장교
■ 2008.02.29. ­ 2009.09.08. 육사교 교수부인문사회학처 독일어강사
■ 2005.11.17. ­ 2006.03.01. 학생중앙군사학교 위탁교육준비
■ 2004.06.25. ­ 2005.07.31. 수기사신교대 3중소대장 / 교관

교육담당

■ 독일어
■ 독일지역연구
■ 독일 연방군 및 군사문제 연구
■ 성인지 리더십의 이해와 실천
■ 안보와 여성

연구분야

■ 독일 현대문학
■ 기억 문화학
■ 군대문화
■ 성인지 감수성

저서/역서

저서/역서
[05] 6·25전쟁 의료지원국 참전사 (보훈처, 2021)
[04] 주요국 인공지능(AI) 정책과 군사적 활용에 관한 연구 (화랑대연구소, 군사연구총서 83, 2020)
[03] Erinnerungspraktiken in der neuen Erinnerungsliteratur (Koengigshausen & Neumann, 2019)
[02] 유럽 지역연구의 이해(공저) (육군사관학교, 2009)
[01] 원어로 읽는 유럽 지역연구(공저) (육군사관학교, 2010)

출판물
[04] 메르켈의 무티 리더십의 본질 (국방일보, 2021, 11.02)
[03] 화랑대 단상(무지개는 선명할수록 아름다운 법) (육사신보, 2019)
[02] 사설(역대 최고 입시 경쟁률의 각별한 의미) (육사신보, 2019)
[01] 아주 작은 차이(육사신보, 2008)

연구과제/연구보고서

연구과제/연구보고서
[21] 한국인의 정체성과 기억의 정치학 (장병가치문화센터, 2022)
[20] 미래지향적 교과과정 발전연구 (화랑대연구소, 학교발전연구, 2022)
[19] 세계 사관학교의 가치와 비전 연구 (장병가치문화센터, 2022)
[18] 육사 교수법 개선 방안 연구 (화랑대연구소, 생도교육개선연구, 2022)
[17] 육사 졸업 여군의 지휘유형에 대한 자기인식 연구 (화랑대연구소, 학교발전과제, 2021)
[16] 육군사관학교 입시안내 챗봇 연구 (화랑대연구소, 학교발전과제, 2021)
[15] `22-`23 학년도 생도선발제도 개선방안 연구 (화랑대연구소, 학교발전과제, 2021)
[14] 육사 교수법 개선방안 연구 (화랑대연구소, 학교발전과제, 2020)
[13] 교수 대외연구 활성화 방안 연구 (화랑대연구소, 학교발전과제, 2020)
[12] 육군 내적가치의 교육 내용과 방법 연구 (육군본부 정책실, 2019)
[11] 첨단기술을 통한 DMZ 평화 조성 기획연구 (한국관광공사, 2019)
[10] 2차 세계대전 속 여성 : 예외상태 속 예외적 존재 (화랑대연구소, 2019)
[09] 지하시설에서 CWMD 작전 수행을 위한 드론전투체계 작전 요구 성능 도출 (화랑대연구소, 2019)
[08] 2019학년도 생도선발시험 선행학습 영향평가 연구 ((화랑대연구소, 학교발전과제, 2019)
[07] 군대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군대 의식 및 의례 연구 (육본 인사참모부, 2018)
[06] 독이 ㄹ연방군의 과거와 현재 (화랑대연구소, 2018)
[05] 생도 국제학기 운용방안 연구(공저) (화랑대연구소, 2013)
[04] 2012년도 교육발전 추진업무 연구 (화랑대연구소, 2012)
[03] CBT 개발 / 독일문화강독 (육군사관학교, 2009)
[02] CBT 개선 / 초급독어 (육군사관학교, 2008)
[01] CBT 개선 / 교양독어 (육군사관학교, 2008)

학술논문

학위논문
[박사논문] Erinnerungspraktiken in der neuen Erinnerungsliteratur (독일 콘스탄츠 대학교, 2017)
[석사논문] Georg Trakle의 시에 나타난 방랑자 모티프 연구 (서울대학교, 2008)


학술논문
[20] 한국인의 정체성 형성과 기억의 역할 (지역과 통일 제2권 제2호, 2022, 12월)
[19] 기억을 둘러싼 회상과 망각의 역동성 (독어교육, 2022, 12월)
[18] DMZ 평화의 길 구축을 위한 기술적, 정책적 제안 (지역과 통일, 2021)
[17] 독일 그뤼네스 반트 사례를 통한 「DMZ 평화의 길」 조성 및 보존에 관한 연구 (한국군사학논집, 2021)
[16] 전쟁과 여성 - 그 지연된 애도에 관하여 (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, 2020)
[15] 지하시설 내 드론 전투체계 운용을 위한 요구능력 도출 연구(한국 방재학회 20권 2호, 2020)
[14] 육군 내적가치 교육의 설계방향 고찰 (정신전력연구, 2020)
[13] Gefangen im 'Hause des Seins' : Monolingualism as Semiotic Limitation, Multilingualism as Semiotic Extension in the German works of Yoko Tawada (버클리 대학교 논문집, 2019, Fall)
[12] 육군 부대가의 구조언어학적 분석 (한국군사학논집 75집 2권, 2019, 6월)
[11] 육군사관학교의 양성평등 교육분석 (화랑대논문집 12집 1권, 2019, 5월)
[10] A study on the Rok Armed Forces`s Military Family Support Policy (working paper series 온라인 저널 / 시가대학 경제학과 경제경영 연구소, 2019 / 3월)
[09] Moeglichkeiten einer universalen Uebersetzung am Beispiel von Heinrich Heines Gedicht (한국독어독문학회, 2018)
[08] Gedaechtnis und Geschichte (뷔히너와 현대문학, 2015)
[07] Subjektivitaet und Objektivitaet in der Reportage (뷔히너와 현대문학, 2014)
[06] 귄터 그라스의 글쓰기와 기억문제 (화랑대논문집 6집 2권, 2013)
[05] 게오르크 트라클 작품의 몰락의 이원성 분석 (독어교육 제 50집, 2011)
[04] 임무형 전술의 본질에 대한 고찰 (육사 한국군사학논집 제67집 1권, 2011)
[03] 표현주의 시의 현실 수용에 대한 비교 고찰 (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, 2009)
[02] 아르노 홀츠의 판타주스에 관한 고찰 (화랑대논문집 2집 1권, 2009)
[01] 독일 제3제국의 군가역할에 대한 고찰 (한국군사학논집, 2009)


학술발표
[04] `21-2차 군사연구세미나 (21세기 안보와 여성, 2021)
[03] 매체와 인식 (한국뷔히너 학회 춘계 학술대회, 2019)
[02] A Study on the ROK Army and Family-Politik (Shiga University, 2018)
[01] 국방개혁 2.0시대의 군과 양성평등 특별세미나 (육군사관학교, 2018)